본문 바로가기
useful information

노년기의 특성

by 화시린 2024. 2. 23.

노화과정은 개인의 생활양식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신체적,심리적,사회적 측면에서 공통적 특성이 있다.

1.신체적 특성

세포의 노화-뼈와 근육이 위축되어 근육이 위축되어 등이 굽고 키가 줄어들며 피하지방이 감소하여 전신이 마르고 주름이 많아진다.면역능력의 저하-잠재하고 있던 질병이 나타나거나 질병이 발생할 경우 급격하게 상황이 악화되어 죽음을 맞기도 한다.잔존능력의 저하-신체조직의 잔존능력이 저하되고 적응력이 떨어져 일상생활에서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회복능력의 저하-만성질환이 있는 노인은 합병증이 쉽게 올 수 있어 사소한 원인으로도 중증에 이를 수 있다.비가역적 진행-노화는 점진적으로 일어나는 과정이며 인간의 노력으로 노화의 진행을 막을 수 없다.

2.심리적 특성

우울증의 경향이 증가-우울증에 빠진 노인은 불면증,식욕부진,체중감소 등과 같은 신체적인 증상을 호소하고 기억력이 저하되고 흥미와 의욕을 상실하는 등의 심리적 증상을 겪게 된다.주변 사람들에서 적대적으로 대하거나 타인을 비난하는 등의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내향성의 증가-청장년기에는 심적 에너기가 바깥 사회생활로 향해 있다가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내면으로 향하기 때문에 내향성이 나타난다.조심성의 증가-나이가 들수록 조심성이 증가한다.조심성이 증가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일의 결과를 중시하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행동한다는 의견과,시청각 및 지각 능력이 감퇴하고 자신감이 감퇴하기 때문에 조심성이 증가한다는 의견이 있다.나이가 들수록 질문이나 문제에 대한 대답을 할지 망설이거나 하지 못하며 때에 따라서는 중립을 지키곤 한다.결단력이나 행동이 느려지고 매사에 신중해진다.경직성의 증가-노인은 자신에게 익숙한 습관적인 태도나 방법을 고수한다.매사에 융통성이 없어지고 새로운 변화를 싫어하며 도전적인 일을 꺼리는 경향을 보인다.새로운 도구를 사용하거나 새로운 방식으로 일을 처리하는 데에 저항한다.생에 대한 회고의 경향-자신이 지나온 일생의 여러 요인들 즉 가족구성,신체적 조건,결혼,취업,직장 생활,부부 생활,성생활,성역할 등 떠올려 보게 된다.지난 생에 대한 회상은 응어리졌던 감정을 해소하고 실패와 좌절에 담담해져 자아통합을 가능하게 하고 다가오는 죽음을 평온한 마음으로 맞을 수 있게 한다.친근하 사물에 대한 애착심-오랫동안 자신이 사용해 오던 친근한 사물에 대해 애착이 강하다.애착은 지나온 과거를 회상하거나 마음의 안락을 찾는데는 도움을 준다.친근한 사물에 애착을 보이는 이유는 자기 자신과 주변이 변하지 않고 유지되고 있다는 안도감,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세월의 흐름속에서 자기정체감을 유지하려는것이다.유산을 남기려는 경향-노인은 죽음의 필연성을 인식하고 생명이 유한하다는 것을 자각하면서 자신이 이 세상에 다녀갔다는 흔적을 후세에 남기고자 한다.자긴이 가치 있는 삶을 살았다는 것을 인정받고자 한다.이러한 생각으로 노인들은 혈육,물질적 재산,창조적 업적,전통과 가치 등을 남기고자  한다.의존성의 증가-신체적 기능이 저하되면서 신체적으로 의존하게 된다.임금 노동자로서의 역할을 상실함에 따라 경제적으로 의존하게 된다.중추신경조직이 퇴화됨으로 인해 정신적으로도 의존하게 된다.중요한 사람을 상실하게 되면서 사회적,심리적,정서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더 의존하게 된다.

3.사회적 특성

노인이 되면 사회적 역할이  변화된다.역할 변화를 편안하게 기꺼이 받아들이는 사람도 있지만 해오던 역할을 갑작스럽게 상실한 경우 위기를 경험하기도 한다.새로운 기술과 적응 방식을 사용해야 하는 역할 변화도 스트레스를 초래한다.노인은 경쟁사회에서 노동력의 노화와 생산성의 감소 등을 겪으면서 젊은 세대와의 경쟁에서 뒤처지게 되고 상실감과 고립감을 느끼게 된다.역할상실-노인에게 사회적 역할 변화가 생기는 대표적인 사건은 은퇴이다.은퇴로 인해 사회적 역할을 상실할 뿐 아니라 가정내에서도 가장으로서의 역할이나 어머니로서 가족을 돌보는 역할을 잃게 되어 심리적으로 위축된다.경제적 빈곤-노인의 대부분 자신이 일하던 직장에서 퇴직하여 여가생활이나 새로운 일을 수행하게 된다.노후소득을 위한 연금이나 노후자금이 없는 경우에는 경제적 빈곤에  놓이게 된다.경제협력개발기구(OECD)국가 중 노인 빈곤률이 가장 높은 곳이 한국이다.유대감의 상실-노인은 직장에서 퇴직하면서 사회적 관계도 줄어들게 된다.친척이나 친구 관계도 소원해지고 그들과의 유대감도 줄어들거나 없어지게 된다.단순화된 관계속에서 노인은 고독감과 우울감이 증가하게 되고 자살까지 발생하기도 한다.사회적 관계 위축-노인은 신체적 노화를 경험하면서 복합적이고 만성적인 질환을 갖게 된다.고혈압,당뇨 등의 만성 질환은 다른 질환과 복합되어 나타나면서 신체적 기능을 쇠퇴시키고 사회적관계에서도 부정적으로 작용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