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seful information

노년기 생애주기 특성 및 가족관계 변화

by 화시린 2024. 2. 23.

 

생애주기(life cycle)는 개인의 출생에서 사망까지의 전 과정을 의미하며 각 과정에서 입학,진학,취직,결혼,은퇴 등 인간의 공통적 발달상과 변화 향상이 존재한다.개인이 생활하는 문화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그 순서는 공통적으로 연력과 관계가 깊다.인간은 각 단계마다 정체성의 위기를 경험하게 되는데 이러한 위기는 반드시 부정적 상태를 의미하는 것만은 아니다.오히려 다음 단계로의 긍적적 변화를 유도하고 변화 발달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우리가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수많은 사건들은 위기이자 변화의 기회가 된다.설사 부정적 상태에 있더라도 이는 실패가 아니라 변화를 위한 준비 과정으로 이해하여야 한다.이러한 경험들은 개인만이 아니라 자신과 가족,타인과 지역사회의 상호작용 속에서 형성되며 인접한 개인들은 서로의 생애주기의 과정에 참여하여 부모와 자식으로서 그리고 친구와 이웃으로서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각자가 속한 생애주기의 단계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서 변화 발전해 나가는 것이다.노인도 이러한 생애주기의 과정에 있으며 여전히 새로운 위기를 경험하며 발달하고 있다.또한 노인은 개인으로서만이 아니라 가족내에서 부모와 배우자로서 지역사회에서 친구와 이웃으로서 계속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며  서로 영향을 주고 받고 있다.

 

통합 대 절망

생애주기에서 노년기는" 통합 대 절망"을 경험하는 시기로 알려져 있다.통합은 현실의 자신과 자신이 지금까지 맞이했던 모든 사건과 상황들이 자신의 삶이라는 것,그리고 그것이 바로 현재의 자신이라는 것으로 긍정하며 죽음도 이런 사건의 일부로 인식함으로써 자신의 과거과 현재의 상황을 자기 내부로 통합할 수 있는 긍정적 능력과 상태를 말한다.반면 절망은 지나온 삶과 현재의 자신을 부정적으로 인식하며  수정될  수 없는 자신의 과거에 절망하고  다가오는 죽음 앞에서 좌절하는 심리상태를 의미한다.통합 대 절망은 노인의  심리상태를 파악하는데 유용한 실천적 함의를 제공한다.장기요양현장에선 노인을 만날때 특정 시점의 일회적 만남만으로 해당 노인읠 특성을 일반화하거나 선입견을 가져서는 안 되며 심리적 상태의 주기와 수준,강도가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따라서 일회적 접촉보다는 정기 및 수시 형태의 반복적 만남을 통해 해당 노인의 특성을 파악해나가는 접근이 바람직하다.

 

가족관계 변화

노인은 신체적 능력이 쇠약해지면서 일상생활에서 가족과의 관계에 변화가 나타난다.은퇴 등으로 사회적으로 역할이 상실됙 자녀가 출가하면서 심리적으로 소외,고독 등을 느끼기 쉽다.이러한 만큼 가족과녜를 긍정적으로 유지할수록 의미 있는 노년을 보낼 수 있다.

노인 가구 형태의 변화-현대사회에서 가족구조와 가족관계,가족기능,가족생활주기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전반적으로 기혼자녀와의 동거는 줄어든 반면 혼자 살거나 노부부만 사는 세대가 늘어나는 추세이다.가족관계의 변화-자녀가 독립해 나가면서 빈 둥지 시기가 되면 소원해졌던 부부관계와 친밀감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노년기는 배우자 혹은 쌍방이 은퇴한후 대부분의 시간을 함께 보내게 되며 건강 악화에 따른 재적응이 필요하다.생활습관을 수정하고 병든 배우자를 돌보고 배우자의 상실에 대해서도 준비해야 한다.역할 변화에의 적응-퇴직으로 배우자의 역할이 사회에서 가정으로 돌아옴에 따라 부부간의 관계가 동반자로 전환된다.따라서 융통성 있게 가정일을 분담하는것이 바람직하다.노년기 부부관계를 긍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화하고 부부 공통의 취미생활을 만들 필요가 있다.성적적응-노년기 부부관계에서 또 한 가지 관심사는 성적 적응이다.우리 사회는 노인이 성적 관심을 보이는 것을 점잖지 않다고 간주해왔다.그러나 결혼 생활에서 성은 자연스러운 일이고 인간본능의 차원이며 노년기 부부에서도 예외가 아이다.활기찬 노년을 위해 활발한 성생활을 유지하는 것도 필요하다.배우자의 사별에 대한 적응-노인은 젊은 사람보다 죽음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한다.수십 년 동안  결혼  생활을 한 사람에게 배우자의 상실은 가장 적응하기 어려운 사건이다.배우자나 친구와 사별하는 경우 막연히 느끼던 죽음이 현실화되면서  심한 허무감,절망감,고독감을 느낀다.보통 여성의 수명이 남성보다 더 길기 때문에 대략 70%의 여성이 남편보다 오래 산다.노인이 혼자된 삶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가족이나 자녀의 지지,자아 존중감 향상 등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