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seful information

쿵푸 허슬 주성치의 코미디 영화

by 화시린 2022. 5. 1.

쿵푸 허슬

<쿵푸 허슬> 줄거리

 

1940년 중국 상하이.난세를 틈타 어둠의 세력을 평정한 도끼파의 잔인함에 신음하고 있던 시기,가난한 하층민이 평화롭게 모여 사는 돼지 촌에 소심함 건달 싱이 흘러 들어옵니다.그는 특유의 허세로 돼지촌을 굴복시켜서 도끼파에 들어가고 싶지만,아이로부터 할아버지까지  남다른 힘을 지닌 주민들은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그러다 그로 인해 도끼파와 돼지촌 주민간에 전면대결이  펼쳐지고,돼치촌의 주인부부 양과와 소용녀는 물론 찐빵 가게 주인과 양복점 주인,짐꾼 등 돼지촌에서 은거하던 강호의 고수들이 그 실체를 드러내기 시작합니다.

예상치 못한 고수들의 등장에 당황한 도끼파는 악기로 '음공'을 구사하는 떠돌이 형제 킬러를 보냅니다.하지만 그마저도  수포로 돌아가고 도끼파는 급기야 정신이 이상해져 강호를 떠난 전설 속의 고수인 야수를 정신병원에서 꺼내와 돼지촌을 정복할 음모를 꾸밉니다.그리고 그 과정에서 싱은 과거 사랑했던 여인을 다시 만나게 됩니다.

 

<쿵푸 허슬>작품배경

 

1940년대 상하이느 중국 대륙을 집어 삼키려는  열강들의 치영란 각축전이 벌어진 장소였습니다.일본은 중국의 거의 모든 도시를 점령하고  마지막으로 상하이를 손에 넣기 위해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고 있습니다.그렇게 세계의 절반이 전쟁중이였던 1940년대,상하이는 바로 그 열강들의 다툼을 축소시켜놓은 도시였고 열강들의 식민 지배를 반대하는 저항군들의 주요 활동 무대가 되였습니다.또한 이러한 혼란을 틈타 돈을 벌고자 하는 온갖 상인과 암흑가 세력이 군부와 결탁하여 매춘,도박,아편 등 밤의 경제가 만연해 있었습니다.

혼돈의 시대였던 만큼 이를 배경으로 하는 영화는 많았지만 <쿵푸 허슬>은 가상의 범죄조직 도끼파 외에는 그러한 정치적 색채가 깊이 드러나지 않습니다.철저히 영화 속 무대를 돼지촌으로 한정해 시대적 배경과는 무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주성치는 '혼돈의 상하이'라는 설정을 보여주는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 것 같고 오히려 돼지촌이라는 공간을 상하이 혹은 홍콩으로 치환해볼때 자신의 오랜 터전을 중국 무술의 힘으로 지켜내며, 주성치식 무협 판탄지라 부를 수 있을것입니다.

 

<쿵푸 허슬> 총평

 

영화가 시작하면,축구를 하는 아이들의 공이 주성치에게 날아가고 그는 그것을 터뜨리며 마치 자신의 전작<소림축구>(2001)는 잊어버리라는 듯 말합니다.스스로를 패러디하며 그 특유의 패러디 감각을 <쿵푸 허슬>에사 유감없이 뽐냅니다.

이 영화에서의 명장면 베스트 3 :

1.주성치과 돼지촌 아줌아가 펼치는 실사 버전의 <루니툰>

이영화에서 가장 웃겼던 장면은 다름 아닌 주성치과 돼지촌 아줌마가 달리기를 하는 장면이였습니다.그 장면은 워너 브라더스의 만화영화<루니툰>을 그대로 패러디한 장면인데 마치 만화처럼 발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빠르게 달리는 두 주인공이 달리는 장면은 상당히 재밌었고 웃겼습니다.

2.주성치와 양소룡의 격투신

주성치는 마지만 최후의 필살기로 양소룡을 제압시키는데 양소룡은 갑자기 개구리처럼 점프를 하는가 하면  주성치는 위로 뛰면서 독수리를 밟고 필살기를 사용하므로서 양소룡이 쓰는 기술보다 훨씬 더 강한 필살기로 양소룡을 완전히 굴복하게 합니다.유치하면서도 화려한 장면으로 영화 <영웅문>을 패러디한 장면입니다.

3.세탁소 아저씨와 국수집아저씨 vs 거문고 형제의 싸움

 

<쿵푸 허슬>은 이소룡과 홍콩 무협영화의 전통에 끊임었이 애정을 바쳐온 주성치가 감독으로서 완성한 꿈의 세계입니다.홍콩영화 역사 전체에 대한 주성치의 재해석이랄까.그래서 가장 진지한 표정의 주성치를 엿볼수 있는 영화이기도 합니다.주성치 특유의 황당무계한 개그.낙오자들에 대한 연민,그리고 감독으로서의 절대적인 비젼,그 모두가 다 어우러진 주성치 최고 걸작중 하나입니다.

이영화는 주성치가 1인 4역으로 감독 /주연/제작/각본으로 진행하였고 ,<소림축구>를 능가하는 살아숨쉬는 코미디이고,기발한 상상력과 독특한 아이디어,영화에서 완벽하게 발휘하는 주성치의 연출력과 연기력, 최강의 무술 쿵푸와 사상최강의 액션.주연 못지 않은 조연배우들의 열연.웃기면서도 재밌는 패러디열전으로 개인적으로 너무나도 재밌게 보았던 영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