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seful information

피부속설과 궁금증_3

by 화시린 2024. 2. 24.

 

집에서 만들어 쓰는 화장품은 안전하다?

홈메이드 화장품의 장점은 '천연물로 내가 만들었으니까 믿을 수 있다.방부제도 안 들어가고...'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그런데 여기에도 함정이 있다.첫 번째는  천연물의 함정이다.천연물이라고 해서 무조선 안전하지는 않기 때문이다.집에서 흔히 사용하는 천연물은 대부분 식물이다.식물성 화장품을 판매하는 회사들이 주장하는 것이 '순하고 자극이 없다"라고 하는 건데,피부과 의사 입장에서  볼 때 이것만큼 난센스가 없다.'식물은 자극이 없다'라고 하는 것 자체가 잘못된 상식이기 때문이다.사실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물질 중에 식물만큼 다양한 접촉 피부염늬 원인이 되는 경우도 없다.어떤 과일의 산도가 너무 강해서 화상을 입히기도 하고,어떤 식물은 바를 땐 괜찮다가 나중에 햇볕과 상호작용을 해서 알레르기를 유발하기도 한다.예를 들어,가정에서 진정용으로 가장 많이 쓰는 알로에 같은 경우에도 껍질 성분에 의한 알러지 반응이 자주 보고되기 때문에 껍질을 완벽히 제거한 다음에 팩으로 만들어서 사용해야 한다.두 번째 방부제의 함정이다.홈메이드 화장품은 화학방부제가 함유되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하지만 단 며칠뿐이다.파라벤과 같은 화학방부제에 대해 아직 논란이 많긴 하지만 화장품에 있어서 방부제는 부패와 오염을 막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성분이다.방부제는 화장품에만 함유돼 있는게 아니라 가공식품,약품에도 반드시 들어간다.방부제가 없으면 음식이 상하듯이 화장품도 상한다.오염되거나 변질된 성분은 피부에 감염이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따라서 방부제의 좋은 점이 유해성에 대해 확증되지 않은 논란에 비해 훨씬  크다고 할 수 있다.게다가 매번 화장할 때마다 만들어서 사용해야 한다면 화장품 값보다 더 많은 돈을 쓰게 될 것이다.세 번째는 피부 흡수율의 함정이다.피부는 피지와 각질세포간 지질이라는 기름막으로 덮여 있기 때문에 수용성 물질은 흡수가 잘 안 된다.물과 기름이 섞이지 않는 이치다.홈메이드 화장품에 가장 흔히 사용되는 과일에 함유된 비타민C는 대표적인 수용성 물질이다.즉 아무리 발라도 겉돌지만 할 뿐 피부에 잘 흡수되지 않는다.따라서 비타민 C를 화장품으로 만들 때는 친유성 제형으로 변형시키는 게 대부분이다.

모공은 땀구멍이 넓어진 것이다?

"평소 땀도 잘  안 흘리는데 모공이 넓어졌다"라고 말하는 걸 심상찮게 듣게 되는 걸 보면 모공과 땀구멍을 혼동하는 사람들이 참 많은 것 같다.모공은 이름 그대로 털이 나오는 구멍이지 땀이 나오는 구멍이 아니다.모공으로는 피지가 분비되어 나오고,땀구멍으로는 땀샘에서 만들어진 땀이 나온다.땀이 많이 난다고 모공이 넓어지는것도,땀이 잘 안 난다고 모공이 작은 것도 아니다.피지와 땀은 완전히 다르다.피지는 기름 성분이고 땀은 물 성분이다.모공은 육안으로 잘 보이지만 땀구멍은  육안으로는 잘 보이지 않는다.피지를 만드는 피지선은 모낭 안에 털과 함께 붙어 있다. 피지는 외부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세균 감염을 막아주며 피부를 촉촉하게 하는 기능을 한다.모공의 지름은 대략 0.02~0.5mm정도이지만,계절,나이 등에 의해서 늘어나기도 한다.피지선은 사춘기 전에는 흔적만 있고 활동을 하지 않고 있다가 사춘기가 되어 몸에서 성호르몬이 왕성하게 만들어지면 배출해야 하는 양도 많아지기 때문에 모공이 넓어지게 된다.그래서 지성피부는 모공이 넓어지기 쉬운것이다.

피부과 의사는 때를 밀지 않는다?

때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귀한 우리 몸의 일부다.그냥 밀어내기엔 너무 아깝다.그래서 때의 중요한 기능을 아는 피부과 의사들은 때를 밀지 않는다.때의 주성문은 각질세포다.각질 혹은 각질세포란 피부의 표피를 이루는 세포가 수명을 다해서 피부 가장 바깥쪽(표피)에 쌓인 죽은 세포다.과거에는 각질은 그저 죽은 세포라서 별 기능이 없는 것으로 여겨졌지만,최근에는 이 죽은 세포가 단순한 물리적 장벽으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졌다.보습,면역,노화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피부장벽'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그 기능에 대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useful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인복지와 원칙  (0) 2024.03.05
노인부양 문제와 해결방안  (0) 2024.03.02
피부속설과 궁금증_2  (0) 2024.02.24
피부속설과 궁금증_1  (0) 2024.02.24
노년기의 특성  (0) 2024.02.23